1. AARRR
AARRR이란
Acquisition 사용자 획득 |
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접하고 있는가 |
- 고객 획득 비용(CAC, Customer Acquisition Cos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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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ctivation 사용자 활성화 |
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 |
-체류 시간(DT, Duration Tim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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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tention 사용자 유지 - 중요 |
이후의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|
-리텐션율(Retention Rat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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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venue 추천 - 바이럴 |
사용자가 자발적 바이럴,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가 | -사용자 언급 댓글 수 -SNS 공유된 횟수 레퍼럴 트래픽(Referral Traffic) |
Revenue 매출 |
최종 목적(매출)으로 연결되고 있는가 |
-고객 생애 가치(LTV, Life Time Valu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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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장먼저 달성해야한 지표 Retention → Activation → Referral → Revenue → Acquisition
2. 코호트 분석
코호트란 공통적인 특성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
=> 사용자 행동을 그룹으로 나눠 지표별로 수치화한 뒤 분석하는 기법
얻을수 있는것
- 고객 유지율
- 고객 이탈률
- 신규 회원가입자의 유지율
- 시간 경과에 따른 마케팅 효과 분석
- 시간 경과에 따른 구매 빈도/액수 비교
- 플랫폼별 사용자 유지율 등
3. 클래식 리텐션 (Classic Retention, N-day Retention)
유저들이 처음 데이터 사용한떄를 기준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접속했는지를 계싼하는 지표로
매일 날짜를 기준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Day-N 리텐션이라고도 합니다
- D+N 날짜에 사용자가 서비스를 재방문한 비율
이는 주로 매일 사용하는 서비스에 적합합니다.
장점 : 간단하게 계산할수있다
단점 : 노이즈에 따라 과대,과소 측정될수 있고 일단위 데이터 모두 확보 필요하다
4. 롤링 리텐션 (Rolling Retention, Unbounded Retention)
사용자가 이탈하지 않고 남아있는지에 초점을 맞춘 기법으로
- 기준일을 포함하여 기준일 이후에 사용자가 재방문한 비율
장점 : 최초 로그인 시점 , 마지막 로그인 시점만 있음된다
단점 : 단한번이라도 로그인시 활동기간으로 인정되여 과대추정될수 있고 리텐션 수치는 변동될수있다
여행, 부동산등 사용빈도가 높지않은 서비스 에 적합합니다
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'SQL 데이터 분석 캠프 실전반' 을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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